VR·AR 콘텐츠 전공
  • SNS
  • 오늘날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가장 주목받는 첨단영상 분야임. 예술, 영상,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가상, 증강 현실 실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이론부터 기획, 개발, 실증(사업화) 실무를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융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 가상, 증강 현실을 구성하는 360 영상, 3D 기반 콘텐츠 저작 기술과 함께 AI 기반 예술 창작, 디지털 트윈, 디지털 휴먼 주제의 연구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미래의 실감미디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함.
    • VR·AR콘텐츠 제작 프로젝트(VR·AR Contents Production Project)
    • VR·AR콘텐츠연구방법론(VR·AR Contents Research Methods)
    • MR(VR·AR)미디어 프로젝트 기초(MR(VR·AR) Media Project Fundamentals)
    • MR(VR·AR)R&D스튜디오(MR(VR·AR) R&D Studio)
    • VR·AR스튜디오(VR·AR Studio)
    • VR·AR 콘텐츠기획(VR·AR Contents Design)
    • 360VR콘텐츠프로젝트1(360VR Content Project1)
    • VR·AR 콘텐츠의 이해1(VR·AR Content 1)
    • AI실감미디어 기초(AI-Powered Immersive Media Fundamentals)
    • AI실감미디어 프로젝트 연구(AI-Powered Immersive Media Project Research)
    • 혼합현실매체와 전시기획(Mixed Reality Media and Art Curating)
    • 혼합현실매체와 기술비평1(Mixed Reality Media and Technology Criticism1)
    • MR 미디어 기획 연구(Mixed Reality Contents Design Research)
    • MR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연구(Mixed Reality Interactive Contents Development Research)


    영상디자인 전공

    • SNS
    • 영상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을 바탕으로 영상 연출 및 디지털 영상제작, 모션그래픽스 등의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한 이론과 실무 겸비의 전문인 양성교육, 전공과정의 심층적인 학습을 통한 독창적인 표현능력과 뉴미디어의 적응도를 높이고, 영화와 영상미학의 심화를 통해 창의적인 멀티미디어 연출력을 확보, 디지털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 콘텐츠, 미디어 컨버젼스 등의 패러다임 제시 및 전문 인력 양성.
      • 영상연구세미나1&2(Film And Digital Media Study Seminar 1&2)
      • 영상제작프로젝트(Image Production Project)
      • 디자인문화(Design Culture)
      • 디지털영상제작론(Digital Film making)
      • 모션그래픽스(Motion Graphics)
      • 문화컨텐츠연구(Research of Cultural Contents)
      • 미디어아트(Media Art)
      • 미장센연구(Study of Mise-en-scene)
      • 영상과색채(Color on Film & TV)
      • 영상기호학(Visual Semiotics)
      • 영상기획(Image Planning)
      • 영상디자인연구(Film Design Study)
      • 영상디자인론(Theories of Visual Media Design)
      • 영상마케팅(Film marketing)
      • 영상문법(Grammar of the Shot)
      • 영상사(History of Image)
      • 영상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 영상커뮤니케이션론(Communication Theories for the Film/TV 1)
      • 아이트래킹연구(Eye-tracking Research)
    인터랙션디자인 전공
    인간과 기계/컴퓨터간의 모든 상호소통관계에 대한 교육을 바탕으로 사용자와의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미디어의 교육, 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다양한 영역의 컨텐츠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각 영역에서 새롭게 가져오는 디자인 가능성 모색.
    •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
    • 인터랙션디자인연구방법론(Interaction Design Research Methods)
    • HCI 개론(Human Computer Interaction)
    • 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 디자인 비지니스(Design Business)
    • 사용자경험과 디자인씽킹(UX & Design Thinking)
    • 서비스시스템디자인연구(Service systems design)
    • 시각언어의 이해(Elements of Visual Language)
    • 시각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 시각화 프로세스(Visualization Process and Factors)
    • 이미지텔링 연구(Imagetelling study)
    • 인지심리(Cognitive Psychology)
    • 인터랙션디자인(Interaction Design)
    • 인터랙션디자인 연구(Interaction Design Study)
    • 인터랙션디자인론(Interaction Design Process & Methology)
    • 인터랙티브 내러티브(Interactive Narrative)
    • 인터랙티브그래픽스(Interactive Graphics)
    • 인터렉티브미디어(Interactive Media)
    • 인터렉티브미디어론(Theories of Interactive Media)
    • 정보디자인(Information Architecture)
    프로덕션디자인 전공
    영상 언어를 위한 텍스트의 분석과 시각적 해석, 시대적 주제에 따른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를 위한 세트, 소품, 의상, VFX등에 대한 디렉션 교육 중심, 영상의 시각적 요소를 총괄하는 통합적 커리큘럼.
    • 프로덕션디자인연구방법론(Production Design Research Methods)
    • 디자인커뮤니케이션(Design Communication)
    • 세트디자인 워크샵(Set Design Workshop)
    • 아트디렉션1&2(Art Direction 1&2)
    • 프로덕션 디자인매니지먼트(Production Design Management)
    • 프로덕션 디자인론(Theories of Production Design)
    • 프로덕션디자인 연구(Production Design Study)
    디지털애니메이션 전공
    디지털카툰, 3D 애니메이션, 게임, 콘텐츠 디자인 등을 통합하는 전문적이고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멀티미디어의 소프트웨어를 창조해 내는 방법론과 테크놀로지의 활용으로 창의력과 영상의 역동성을 컴퓨터 공간 내에서 새로운 매체의 채널로 현실화하는 디지털 만화 영상교육.
    • 디지털애니메이션연구방법론(Digital Animation Research Methods)
    • 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Animation Production)
    •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1&2(Interactive Content Making1&2)
    • 1인창업을 위한 애니메이션전략(Animation Strategies for Entrepreneurship)
    • 뉴미디어시대의 애니메이션(Animation roles in New-media Era)
    • 디지털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
    • 디지털애니메이션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of Animation)
    • 디지털애니메이션2(Digital Animation 2)
    • 스페셜 이펙트 애니메이션(Animation & Special Effects)
    • 애니메이션 연출론(Animation Directing)
    •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론(Text Analysis of Animation)
    • 애니메이션기획(Animation Planning)
    • 애니메이션론(Animation Theory)
    • 애니메이션마케팅(Animation Business)
    • 애니메이션사(Animation History)
    • 캐릭터 디자인(Character Development)
    게임콘텐츠 전공
    게임콘텐츠의 기획, 디자인, 프로그래밍, 유통, 게임플레이어연구 등 게임콘텐츠의 제작을 위한 게임 전문가 육성과정으로서 게임콘텐츠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제반분야를 연구, 비디오, 모바일, 컴퓨터 등 다양한 디지털매체에 있어서의 게임에 대한 사회, 문화적 해석과 디자인 연구를 진행하는 교육.
    • 게임콘텐츠연구방법론(Game Contents Research Methods)
    • 가상현실연구(Virtual Reality Study)
    • 게임UI/UX(Game UI/UX)
    • 게임과 문화(Game & Culture)
    • 게임그래픽스1&2(Game Graphics 1&2)
    • 게임기획론1&2(Game Planning 1&2)
    • 게임내러티브(Narrative for Games)
    • 게임내러티브분석(Analysis of Game Narrative)
    • 게임디자인1&2&3(Game Design 1&2&3)
    • 게임마케팅(Game Marketing)
    • 게임산업론(Theory of Game Industry)
    • 게임심리학(Game Psychology)
    • 게임연출론(Game Directing)
    • 게임이론(Game Theory)
    • 게임콘텐츠기획(Game Content Design)
    • 게임프로그래밍(Game Programming)
    • 기능성게임(Serious Games)
    광고·브랜드경영 전공
    광고·브랜드 전공은 인문학적 창의성을 중시하며 광고홍보의 복합적인 특성에 맞는 이론과 지식을 교육. 창의적이며 전략적 사고가 뛰어난 유능한 커뮤니케이터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 아울러 브랜드 경영 분야의 다양한 브랜드 전략 수립과 장기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한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방법을 연구.
    • 광고기획론 (Strategic Advertising Planning)
    •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 (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 마케팅 전략론 (Marketing Strategy)
    • 광고미디어전략 (Theory of Advertising Media)
    • 광고커뮤니케이션론 (Theory of Advertising Communication)
    • 광고심리론 (Psychology of Advertising)
    • 광고캠페인분석연구 (Advertising Campaign Analysis & Decision Making)
    • 브랜드 디자인경영 (Brand Design Management)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Strategy)
    • 브랜드 매니지먼트 세미나 (Brand Management Seminar)
    • 비주얼 아이덴티티 (Visual Identity Management)
    • 브랜드 리서치 (Strategic Brand Research)
    • 브랜드 심리론 (Brand and Consumer Psychology)
    • 브랜드 전략론 (Strategic Branding Theory)
    뉴미디어 콘텐츠 전공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 이제 광고는 Advertising이 아니라 Creativity. 아울러 소비자들이 물질재보다 경험재 소비를 선호하는 요즘 뉴미디어 콘텐츠는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영역으로 부상함. 뉴미디어 콘텐츠 전공에서는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와 테크놀로지, 마케팅 간의 통섭적 커리큐럼을 제공함.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Media & Communications)
    • 디지털 컨버전스론 (Digital Convergence)
    • 뉴미디어 콘텐츠산업론 (New Media Contents Industry)
    • 문화콘텐츠마케팅 (Cultural Contents Marketing)
    • 뉴미디어 콘텐츠 특강 (Special Topics in Multimedia Communications)
    • 소셜네트워크 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 디지털 스토리텔링 구조연구 (Digital Storytelling Structure)
    • 브랜디드 콘텐츠 연구 (Branded Content Study)
    • 뉴미디어 콘텐츠플랫폼연구 (New Media Platform Study)
    • 빅데이터와 문화산업 마케팅 (Big data and Cultural industry Marketing)
    • 뉴미디어 비즈니스모델 (New Media Business Model)
    • 디자인씽킹 (Design Thinking)
    • 뉴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세미나 (New Media Creative Seminar)
    • 뉴미디어 마케팅 (New Media Marketing)